close

뉴스레터

“눈치 OUT! 시차출퇴근제로 부모자리 되돌려드려요!”

BY일생활균형재단

고용노동부는 일·가정 양립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2016년 유연근무.근무혁신 수기공모전" 을 개최하여 최우수상 2편 등 총 12편을 선정하였다.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14일까지 접수된 수기공모전에는 개인 37명, 기업 26개사 등 다양한 사례로 총 63개가 참여하였다.

출품작에는 근로자의 다양한 유연근무제(시차출퇴근, 재택근무, 전환형 시간선택제 등) 활용 소감과 기업의 근무혁신 사례가 담겨 있었다.

이 중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를 활용하여 소중한 딸의 성장 과정을 같이 한 아빠 이야기, 늦게 하원하던 아이에게 깔깔 웃음을 찾아준 엄마 이야기, 스탠딩 회의실 운영 등으로 야근의 주범인 회의·보고 문화를 변화시킨 근무혁신 이야기 등 다양한 사례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16일(수요일, 대한상공회의소, 오전 11시) 개최되는 "일家양득컨퍼런스"에서 시상식을 갖고 상금(모바일상품권, 최우수상(2편) 50만원, 우수상(4편) 30만원, 장려상(6편) 5만원)과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 수상작은 일家양득 홈페이지(www.worklife.kr), 페이스북(www.facebook.com/lifenwork) 게재(11.2)

정부는 장시간 근로관행,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바꾸기 위해 경제5단체와 합동으로 근무혁신 강조기간 운영(10.18~11.17) 및 실천서약 등 "근무혁신 10대 제안" 실천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여성근로자가 경력단절 걱정 없이 안심하고 임신.출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일.가정 양립의 출발점이라 보고 지난 9월부터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지원도 대폭 강화했다.

나영돈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이번 수기공모전에는 유연근무를 통한 일?가정 양립 우수사례가 많이 있었다.”면서 “이런 좋은 제도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눈치 보지 않고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과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문화개선정책과 노혜란 (044-202-7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