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부산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디딤돌' 제작

BY일생활균형재단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와 유치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디딤돌’을 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이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관련한 종합 안내 자료를 만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디딤돌’은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인 준비단계, 편성단계, 운영단계, 평가단계에 따라 유치원에서 준비해야 할 내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교사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팁과 각 단계별 활용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구성했다.

이 자료에는 유치원 교육과정위원회 조직·운영, 기초 조사를 통한 결과 분석 및 시사점 반영,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교육과정 시안 작성 및 심의·확정,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이르는 과정 등 구체적인 예시 자료를 담고 있다.

특히, 유치원 상황에 맞게 재구성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유치원이 자율성과 융통성을 발휘해 유아·학부모·지역사회의 요구와 유치원 실정을 반영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3월초 교육지원청별로 찾아가는 컨설팅장학을 통해 자료를 안내해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해마다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디딤돌’을 수정, 보완해 보급할 계획이다.

하옥선 유초등교육과장은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의 각 단계에 걸쳐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유치원 교직원이 함께 참여해 누리과정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돼 유아교육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