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부산시, 대체인력 일자리 창출에 앞장 서

BY일생활균형재단

부산시, 대체인력 일자리 창출에 앞장 서

찾아가는 현장맞춤형 대체인력 일자리창출사업시행으로 육아휴직 부담없는 직장만들기 문화 조성

 

부산시와 부산여성가족개발원(원장 김름이)은 ‘찾아가는 현장맞춤형 대체인력 일자리 창출사업’의 2차년도 사업을 사업비 2억 8천 4백만 원(국비 2억 2천만 원, 시비 6천 4백만 원)으로 5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력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육아휴직 빈자리에 대체인력을 채용하여 사업체의 부담을 줄이고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거두는 사업으로서, 작년에는 231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107개 사업체가 ‘육아휴직 부담없는 직장문화 만들기’협약에 참가한 바 있다.
작년 사업에 참여한 사업체는 대체인력 채용을 지원받아 출산·육아휴직 인력 공백에 대한 부담 감소 효과를 거두었고, 참여한 사업체의 96%가 대체인력을 향후에도 활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사업에 참여한 대체인력 취업자 중 일부는 현장 경험을 발판 삼아 정규직 진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둔 바가 있다.
고용보험 통계에 의하면 2016년 부산지역의 출산전후휴가자는 4,123명, 육아휴직자는 3,841명으로 휴직에 따른 빈 일자리가 다수 창출되었으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고용노동부 조사에 의하면 육아휴직 사업체의 46.3%는 업무공백을 남은 인력끼리 나눠 해결하고 있어서 대체인력 잠재 고용가능성은 풍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육아휴직을 허용하는 기업은 정부로부터 출산육아기 고용안정을 위해 육아휴직 부여 장려금이 지원되며, 대체인력을 고용하는 기업에는 추가로 대체인력채용 지원금이 주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금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대체인력을 채용하지 않는 원인으로는 기업체에서 대체인력 찾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이러한 사업체와 근로자의 육아휴직 고민 해소를 지원하기 위하여 대체인력 일자리 컨설턴트단이 찾아가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출산육아기 고용지원금, 대체인력지원금 등 각종 제도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대체인력 구인알선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직능별 특성을 고려한 기초직무훈련을 실시하여 기업에서 요구하는 훈련된 인력을 공급하며, 업무인수인계가 가능한 현장직무연수도 지원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대체인력이 충분히 충원된다면 출산과 육아가 필요한 직원들이 회사의 눈치를 덜 보고 마음 편히 육아휴직을 할 수 있어 출산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경력단절여성들은 대체인력으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활동 진입 및 정규직으로의 진입 기회로 활용할 수 있어 여성 고용률 증가로 이어지는 일·가정 양립사회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