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스마트워크, 비용· 개인시간 절감해 업무효율↑

BY일생활균형재단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2015 스마트워크 이용현황 실태조사」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간부문에서 2015년 스마트워크 이용률은 14.2%로 2012년 대비 3.8%p증가하였고, 사업장의 규모가 클수록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워크 유형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은 모바일 오피스(20.1%)이며, 원격회의(11.2%), 재택근무(9.2%), 스마트워크센터(5.9%) 순이었다.

기업측면에서 스마트워크는 사무실 운영 및 관리비용 절감(59.5%), 업무시간 단축(54.9%)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개인측면에서는 출퇴근 시간과 비용 절감(73.2%), 육아와 가사 시간 확보(63.6%)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근로자의 경우 스마트워크가 육아나 가사시간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64.4%)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경우 60%가 저출산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공부문 종사자는 대부분 스마트워크를 알고 있으며, 10명중 8명 이상이 스마트워크센터를 이용(85.8%)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공공부문의 스마트워크는 근무문화로 정착되어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과제도 조사됐다.

민간부문에서는 일하는 시간과 개인시간의 구분 모호(18.7%), 대면중심 직장문화(12.5%), 보안문제(9.3%)등이 스마트워크 도입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스마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워크 근무방식 개선(16.5%), 인프라 구축(16.4%), 조직문화 개선(14.3%)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공 스마트워크센터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는 조직문화(55.8%), 의사소통의 어려움(35.9%) 등으로 조사되었으며, 스마트워크 확대를 위해서는 조직문화 개선(66.6%), 기관장의 의지(64.4%)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스마트워크의 필요성과 기대효과에도 불구하고 민간기업의 도입은 낮은 편” 이라고 지적하면서 “ICT 기술 활용으로 스마트워크 확산을 촉진하여 기업의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행자부 정윤기 전자정부국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 근무가 업무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하면서 “공공부문 종사자는 대부분 스마트워크를 알고 있고 이용률도 매년 급격히 증가하는 등 스마트워크가 공공부문의 근무문화로 정착되어가는 단계로 이러한 분위기가 사회전반으로 확산돼 근로환경이 선진화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어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용부 나영돈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스마트워크를 통해 출산·육아 부담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을 방지할 수 있고,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하면서, “스마트워크는 ‘전환형 시간선택제’와 함께 근로시간 유연화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제도이며, 올해부터는 유연·재택근무를 도입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일家양득 지원사업’이 신설된 만큼 많은 활용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