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아이돌봄 서비스! 그 행복과 보람을 나눠 주세요.

BY일생활균형재단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정부 핵심개혁과제이자 일․가정 양립 정책의 주요사업인 ‘아이돌봄서비스’의 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오는 10월11일(화)부터 11월 4일(금)까지 응모를 받는다.

이번 공모전은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변화된 가정의 다양한 모습들을 공유하여 ‘아이돌봄서비스’를 잘 몰라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족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겪었거나 가족이 새로운 희망을 찾게 된 사례, 아이돌보미 선생님이 제2의 인생을 시작하면서 아동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든 보람 사례 등을 감동과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 형식은 자유로우나, A4용지 2장 분량 이내로 제출

작년 공모전에서는 양육에 몰입해 있던 맞벌이 엄마가 휴직·복직 시점에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가정 양립이 가능해진 사례와 아버지가 구치소에 있는 한부모가족의 두 아이를 아이돌보미가 애정과 책임감으로 돌본 사례가 대상을 받았다.

공모는 서비스 이용 가정과 아이돌보미 선생님 2개 부분으로 진행하며, 응모자는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216개 서비스제공기관에 11월 4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 공모전의 자세한 사항은 아이돌봄 홈페이지(https://idolbo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는 총 15명(대상 2명, 우수상 5명, 장려상 8명)을 선정하여 여성가족부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하며, 최종 선정된 15점은 수기집으로 발간하여 전국에 배포하고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게시할 예정이다.

* 수상작 발표 : 2016년 12월 9일(금) 예정, 아이돌봄 홈페이지 및 문자 공지

한편, 아이돌봄서비스는 맞벌이부부 등 양육 공백이 발생한 만12세 이하 아동의 가정에 찾아가서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로 지난해에만 5만 7천여 가구*가 이용했다.

* ‘15년 이용가구 : 총 57,687가구(시간제 52,354가구, 영아종일제 5,333가구)

또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범죄경력 조회와 건강검진 확인을 받은 아이돌보미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용가정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 ‘15년 이용가정 만족도 : 시간제 88.7점, 영아종일제 89.3점

아이돌봄서비스는 ‘아이돌봄 홈페이지(https://idolbom.go.kr)에서 신청할 수 있고, 정부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소득유형 판정을 받으면 된다.

※ 아이돌봄 대표번호 1577-2514(전국 서비스제공기관으로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