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일생활균형재단 WLB연구소, 성평등 지향 남성 중간지원조직 개발 방향 연구 보고서 발간

BY일생활균형재단

일생활균형재단 WLB연구소가 성평등 지향 남성 중간지원조직 개발 방향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연구에는 김영주 일생활균형재단 WLB연구소장과 김현아 일생활균형재단 WLB연구소 연구위원이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했다.

본 연구는 일·가정 양립 제도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유지해온 가족 내 성역할 규범을 변화시키고, 성평등한 가족관계를 형성을 지원하는 남성 중간지원조직의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성평등을 지향하는 남성 조직인 캐나다 '화이트 리본(White Ribbon)'의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에서 시도될 수 있는 남성 중간지원조직 모델을 모색코자 실시되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화이트 리본'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참고하여, 국내에서 성평등 지향 남성 중간 지원조직의 개발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역할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정부 정책에 관해 기존 젠더 규범의 변화를 이끌어낼 새로운 정책 기획이 필요함을 제안했다.

본 연구 보고서는 일생활균형재단 홈페이지(www.kwlbf.org)의 자료실-관련 연구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