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정부·경제단체, '기업문화 개선방안' 마련 추진

BY일생활균형재단

민관합동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실천 태스크포스’(대표의장 여성가족부장관·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하 태스크포스)는 출범 3년차를 맞아 장시간 근로문화 등 일·가정 양립을 가로막는 기업문화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대한상공회의소와 협력해 ‘기업문화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태스크포스(task force·특별전담조직)는 16일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14개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인사담당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제1차 운영위원회’(위원장 여성가족부 차관)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 및 여성인재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태스크포스의 지난해 성과와 개선방향을 공유하고, 5대 핵심과제 추진을 위한 구체적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5대 핵심과제는 ▲여성관리자 비율 제고 ▲가족친화기업문화 확산 ▲일·가정 양립 모범사례 공유·확산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육아휴직 장려(남성 육아휴직 활성화) 등이다.

이날 논의를 통해 특히 기업의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하고, 출산·육아지원 등 ‘있는’ 제도가 현장에서 ‘실천’ 될 수 있도록 경제계와 함께 ‘가족친화적기업 문화 확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태스크포스는 대한상공회의소의 ‘한국 기업문화 및 조직건강도 진단사업’ 결과 및 개선방안을 활용해 구체적 ‘기업문화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태스크포스 참여기업 실천과제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장시간 근로문화, 업무과정 개선 등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남녀 근로자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결과제로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와 긴밀한 협력 및 참여기업의 선도적 실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기업의 인식 변화와 현장의 실천을 함께 유도하기 위한 민관합동 캠페인과 기업의 이행지원 안내서(매뉴얼) 보급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행지원 안내서는 여성인력의 채용-육성-육아지원-관리자 승진까지 생애주기별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사례에 대한 실천방법과 장시간 근로 등 근무환경 개선방안 제시할 예정이다. (’16.4월 발간 예정)

또한 중소기업 등 일·가정 양립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활동도 강화된다. 이를 위해 대기업이 중소기업 협력사에 직장어린이집 공동 이용 등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면 ‘동반성장지수’* 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여성가족부의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동반성장지수 관련 예규를 개정했다.

* (동반성장지수)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공정거래위원회·동반성장위원회, ’11년부터 매년 발표)

여성가족부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관점에서 대기업이 선도적으로 협력사 등에 일·가정 양립을 확산할 수 있도록 태스크포스 참여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 등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태스크포스는 실질적 일·가정양립, 여성대표성 제고를 위해 ‘민간의 자발적 실천’과 ‘정부의 맞춤형 이행지원’이라는 민관협력 체계를 확립하고, 그동안 참여기업들의 관련 제도 이용률이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왔다”며 “이제 출범 3년차를 맞아 지속적인 협력기반을 강화해 일·가정 양립의 걸림돌을 해소하고,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일·가정 양립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더욱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 여성승진자 비율: (’13)15.6% → (’14) 29.9% (14.3%p↑)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 : (’13)4.8% → (’14) 6.5% (1.7%p↑)
*가족친화기업인증 비율 : (’13) 56.4% → (’14) 82.5% (26.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