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중소기업 재직자 37% “4.13 선거일 근무 확정”

BY일생활균형재단

                  표1. 4.13 선거일 기업규모별 휴무여부 (취업포털 인크루트,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 공동조사)

4.13 총선이 한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 www.incruit.com)는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대표 최종기 www.dooit.co.kr) 와 함께 재직자들의 휴무여부 및 유권자들의 투표계획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중소기업 재직자의 무려 37%가 이날 출근이 확정이었고, 유권자 10명 중 1명 이상은 이날 절대로 투표 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기업규모별 휴무여부 큰 차이..대기업 68% 쉬는데 vs 중소기업 42% 뿐

먼저, 기업규모별 휴무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대기업 재직자의 68%가 이날 휴무라고 답한데 비해, 중견기업은 61%가, 중소기업은 42%만이 휴무를 확정했기 때문. 이는 공공기관 재직자의 76%가 이날 휴무라는 점과도 대조적이었다. 반대로, 이날 근무가 확정된 비율도 중소기업 재직자가 37%로 대기업 21%, 중견기업 29%, 공공기관 15% 대비 가장 높았다. 이날 휴무여부를 아직 확정짓지 못한 비율은 공공기관 재직자가 9%로 가장 낮았고, 스타트업/벤처기업 재직자가 38%로 가장 높았다. 중소기업 재직자는 21%가 쉴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날 근무해야 하는 재직자들의 근무이유 1위는 ‘민간기업의 휴무여부는 대표 재량이기 때문에’(40%)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업종 특성상 빨간날에도 일하는 만큼 업무강도가 세다’(34%), ‘경기도 안좋고 평일에 쉬는날이 추가되면 회사운영에 문제가 생겨 쉴 엄두를 못낸다’(23%) 등의 이유 순이었다. 기타답변을 통해 사전투표를 독려한 기업도 있었음이 확인됐다. 이날 근무해야 하는 재직자 중 다른날 대체휴가를 쓸 수 있는 재직자는 고작 8%에 그쳤다.

투표 할 것 52% vs 투표 안할 것 15% .... '투표 하지 않겠다' 30대가 가장 많아

한편, 유권자들의 투표계획 및 방향성에 대해서 물었다. 먼저 3,903명의 응답자 중 이날 꼭 투표를 하겠다는 응답은 52%(2,047명)였다. 과반수 이상이 투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15%(581명)는 ‘가지 않을 것이다’라고 못박았다. 당일 되서 결정할 유권자는 33%였다.

투표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 응답자들, 그 이유는 순서대로 다음과 같았다. ‘누가 되던 살기 좋아질 것이라고는 안보이기 때문에’(35%) > ‘선거 자체에 무관심, 어쩌면 회의적이기 때문에’(24%) > ‘누가 되던 나랑 관계 없이 때문에’(15%)가 투표를 하지 않는 이유 1,2,3위였던 것으로 대체로 이번 선거와 후보자들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당일 시간이 안나거나, 당일 출근을 해야하기 때문에 투표를 못하는 응답자는 각각 12%씩이었다.

투표여부는 연령대별로 달랐다. 꼭 투표하겠다고 밝힌 비율은 50대가 62%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48%로 가장 낮았다. 투표하지 않겠다는 비율 역시 30대가 18%로 가장 높았다.

                    표2.4.13 연령대별 투표여부 (취업포털 인크루트,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 공동조사결과)

끝으로, 이번 선거에서 해당 지역구에 어떤 후보가 출마하는지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48%가 ‘어렴풋하게 알고있다’, 28%는 ‘전혀모른다’고 답했다. 정당과 후보자 등 명확한 투표방향을 결정해 둔 응답자는 26%로 선거 당일 찍고 싶은 대로 찍겠다는 응답자 31%에 비해 5%P 낮았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취업준비생과 직장인 모두가 곧 유권자인 만큼, 이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알 수 있었던 설문조사”라며 “다만,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해보인다”고 설문소감을 전했다.

한편, 본 설문조사는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인크루트 회원과 두잇서베이 패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3,918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