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청년층 44%, "대체 휴일에 정상근무"

BY일생활균형재단

청년유니온은 청년 직장인ㆍ아르바이트 145명을 대상으로 대체휴일 근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앞서 2월 10일은 설 전날인 7일이 일요일어서 하루 더 휴일이 주어진 대체 휴일이었다.

그러나 설문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 직원과 공무원을 제외한 대부분 사회인들에게 대체 휴일은 '남의 일'일 뿐이었다.

조사 결과, 응답자 145명 중 44%가 대체휴일에도 평소와 같이 근무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응답자의 89%가 10일이 설연휴 대체휴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정작 본인이 일하는 사업장에는 적용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59%), 아르바이트ㆍ파트타임(83%)의 경우 정규직(19%)보다 대체휴일에 근무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 사업장 규모의 경우 100인 미만 사업장(53%)이 100인 이상 사업장(19%)보다 근무비율이 높았다.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대체휴일에 근무한 비율이 무려 62%에 달했다.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C씨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은 모르겠으나 우리같은 중소기업들은 대체휴무의 의미와 뜻을 잘 알고 있음에도 적용해주질 않는다”며 “예외 없이 무조건 쉬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외식(68%), 판매ㆍ서비스(62%), ITㆍ언론(53%), 건설ㆍ제조(38%) 순으로 근무비율이 높았다.

이에 대해 일생활균형재단 임희수 상임이사는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인력 운용과 실적 등의 요인으로 대체휴일 적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고급 인력의 중소기업 회피 요인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