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중장년층 인생 이모작은 “생애경력설계 서비스”와 함께

BY일생활균형재단

중장년층 인생 이모작은 생애경력설계 서비스와 함께

201741일부터 워크넷에서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신청 가능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만 40세 이상 구직자가 제 2의 인생 설계를 통해 맞춤형 구직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고용종합검진 차원의 “생애경력설계서비스(자신의 직업역량을 분석하면서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경력관리·능력개발 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2015년 재직자를 대상으로 처음 도입되었으며, 실시 결과 만족도가 높고 수요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금년부터 구직자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확대·제공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종전 1회 제공하던 서비스를 생애 3회에 걸쳐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희망자는 전국 31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그간 개별적으로 운영되었던 중장년 고용안정정보망도 4월 1일부터 워크넷으로 통합·운영된다. 장년 구직자가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경우 워크넷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구인·구직알선, 재도약프로그램, 전직스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워크넷 상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그동안 서비스별 전산망을 따로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희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고령화시대에 일할 의지가 있는 장년이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장년의 평생 고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장년고용서비스를 내실화해 나가겠다”라고 하면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중장년 고용정보망을 통합한 워크넷을 통해 장년들이 인생설계에서 재취업까지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One-stop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