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朴대통령 "여성관리자 육성에 박차 가해야"

BY일생활균형재단

박근혜 대통령은 2일 "공직사회가 유리천장 깨트리기에 모범을 보여서 민간부분을 적극 선도해 나가야 한다"며 정부가 여성관리자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국무회의를 통해 "외국 기업들 중에는 열린 마음으로 고용정책을 쓰기 때문에 여성 인력들이 외국회사에 가서 관리자로 역량을 발휘하면서 회사를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정연국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종청사와의 영상국무회의 마무리발언에서 "최근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정부가 여성고용 활성화와 양성평등 확산을 국정과제로 정하면서 여성 관리자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여성 관리자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 사용 직원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그런 조직문화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인재를 사장시켜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법무부, 국토부, 기재부, 농식품부, 특허청을 거론하며 "여성 고위공무원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여직원의 신입 전입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재택근무, 스마트 워크가 잘 실행되는 곳을 찾아 현장을 점검해보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부처 소속 여성 공무원들이 출산·육아 등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직관리와 승진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관계부처에는 "정부 내 여성의 고위공무원 발탁 사례를 비롯해서 유리천장 깨트리기의 모범사례를 적극 홍보해서 양성평등과 일·가정 양립의 문화가 민간영역으로 계속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