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부산시 ‘지역고용혁신추진단’에 최종 선정

BY일생활균형재단

부산시는 고용노동부가 올해 처음 시행한 ‘지역고용혁신추진단’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지역고용혁신추진단은 광역자치단체 주도의 중·장기적인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혁신 선도사업을 집중 지원하는 이 사업으로, 지자체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가 모두 공모에 신청해 경쟁했다.

지난달 26일 서면심사와 지난 7일 PT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부산시를 비롯헤 대구·인천·충북·전남 등 5개 광역자치단체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기존의 공모사업과 달리,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3년 단위로 지원되고 평가결과 우수할 경우 3년을 넘어 계속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11월 지역 산·학·연·관 일자리 관련 유관기관·단체장 100여 명이 참석한 ‘부산일자리전략회의’에서 부산지역 일자리 정책방향인 ‘부산 일자리 아젠다 10(10개 아젠다·50개 세부과제로 구성)’을 확정·발표했다.

올해도 지역 일자리 관련기관·단체 및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일자리 아젠다의 구체화를 추진하는 등 타 자치단체와 달리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를 새로이 구축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부산시와 함께 사업수행기관으로 지역인력 및 훈련 수요조사 경진대회(고용노동부)와 성과평가에서 전국 1위를 한 ‘부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와 지난 10년간 부산지역 일자리정책을 뒷받침 해 온 ‘부산고용포럼’이 부산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함께 참여한 점도 높게 평가됐다.

부산시는 ‘지역고용혁신추진단’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지원예산(국비)을 활용해 지역 고용정책·사업의 전문성과 기획력을 가진 ‘지역고용전문관’3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5월에 있을 연간 최대 50억원, 3년간 최대 150억 원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의 ‘지역혁신프로젝트’ 공모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확보했다.

한편 부산시 고용혁신추진단은 공동단장인 김기영 부산시 일자리경제본부장과 류장수 부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위원(부경대 교수)을 중심으로 지역 일자리 전문가와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명 내외로 구성돼 있으며, 산하 5개 분과위원회와 함께 ‘부산 일자리 아젠다 10’실행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겸하여 운영될 계획이다.

박우근 부산시 일자리창출과장은 “지역 일자리 전문가 및 유관기관·단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새로운 일자리 정책과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등 지역고용혁신추진단을 지역 일자리 창출과 고용촉진을 위한 핵심 실무기구로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