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손주 돌보는 조부모 73.8% “어린이집 확충보다 자녀 육아휴직”

BY일생활균형재단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들은 공공 육아서비스의 확충보다 육아휴직·탄력근무 등 자녀가 직접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제도의 활성화를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지난 10일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결과를 담은 ‘맞벌이 가구의 영아양육을 위한 조부모 양육지원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44%는 맞벌이 가구의 영유아 양육을 위해 육아휴직제·탄력근무제·정시퇴근 문화 등 부모가 아이를 직접 양육할 수 있게 해주는 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어린이집·유치원·아이돌보미 파견 등 공공육아서비스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35.6%에 그쳤다. 조부모가 손주를 양육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20%로 나타났다.

정부 또는 공공기관으로부터 가장 받고 싶은 지원은 일정시간 아이를 돌봐주는 보육기관이나 돌봄기관의 확대(49%)로 조사됐다. 손주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놀이·휴식공간 제공(39.8%), 금전지원 (35%), 돌봄 관련 교육프로그램 제공(34.2%)이 뒤를 이었다. 조부모 건강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20.4%나 됐다.

이어, ‘손주 돌봄을 지속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그만 돌봐도 된다면 그만두겠다’는 답변이 73.8%에 달했다. ‘체력적으로 힘들고, 아이로 인해 교우관계나 사회생활을 하지 못한다’는 점이 돌봄의 어려움으로 꼽혔다.

유희정 선임연구원은 “영아가 있는 맞벌이 가정은 조부모의 지원 비율이 53%에 달한다”며 “영아를 대상으로 지원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비용, 보조인력, 육아활동등 조부모에 대한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