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스레터

한국고용정보원·청년희망재단, “청년 삶의 질 실태조사” 결과 발표

BY일생활균형재단

한국고용정보원·청년희망재단, “청년 삶의 질 실태조사결과 발표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과 청년희망재단(이사장 박희재)은 8월 10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종로구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청년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날 세미나는 청년희망재단이 의뢰하여 숙명여자대학교 이영민 교수 연구팀에서 조사한 ‘청년 삶의 질 조사’결과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조사는 만 19~34세 청년을 3개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시되었으며, 1,578건이 조사되었다.
조사 내용은 취업 및 고용, 자기계발, 주거·생활, 여가·문화, 가족·인간관계, 정신·신체건강, 금융·채무, 연애·결혼 등 8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전반적인 조사 결과에서 긍정적인 부분은, 모든 집단에서 삶에 대한 만족도가 과거에 비해 현재가, 현재에 비해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보였다는 점이다. 주요 결과 중 취업준비생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취업준비생이 직장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복수응답)은 급여수준(82.2%), 복리후생(53.5%), 고용안정성(50.1%) 순으로 나타난 반면, 재직청년이 현 직장을 선택한 이유(복수응답)는 전공을 살리기 위해서(37.0%), 고용안정성(35.7%), 원하는 직무였기 때문에(34.5%) 순으로 응답하였다.
취업준비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곳은 공공기관(37.9%), 중앙부처·지자체(공무원)(23.2%), 중소기업(17.9%), 대기업(15.1%) 순이었다. 취업 후 희망하는 평균 연봉 수준은 3,005만 원으로 남성은 3,172만 원, 여성은 2,928만 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많았다.
한편, 취업준비생이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은 80%로, 연봉과 복리후생이 적정하다면 중소기업에 가고 싶은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준비생의 취업 준비 활동(복수 응답)은 자격증 취득(59.3%),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 구직활동(54.2%), 외국어 공부(47.2%)순으로 나타났다. 취업준비를 하는데 어려운 점은 심리적 스트레스(63.3%, 복수응답)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한편, 취업을 위해 받고 싶은 지원은 직무관련교육(16.1%), 일자리 정보제공(14.3%), 취업준비수당(12.3%), 면접준비교육(11.3%), 이력서클리닉(10.9%)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취업 성공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취업준비생은 직무경험, 전공, 학벌이라고 인식하였으나, 실제 취업한 청년은 학벌보다 전공(31.1%), 인턴 등 직무경험 (13.3%) 등을 높게 인식하였다.
한국고용정보원과 청년희망재단에서는 조사결과에서 나온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고용정보원에서는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지원할 수 있는 청년고용 허브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며, 청년워크넷을 통해 청년들이 가고 싶은 강소기업 발굴 및 소개, 진로설정과 준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주거복지, 문화 등을 포함한 정보 제공을 준비 중에 있다.
청년희망재단에서는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필요로 하는 직무관련교육(구매실무과정), 면접준비교육/이력서클리닉(취담컨설팅), 일자리정보제공(온리원열린채용), 면접활동비지원(8월 10일부터 만34세 이하 청년 누구나 신청 가능) 등과 같은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재단 홈페이지(http://yhf.kr)를 통해 신청·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중에 있다.
또한 금융·채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해 8월 10일부터 ‘청년 학자금대출 100만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는 학자금대출금 상환의무가 있는 저소득층 청년에게 학자금 대출금을 1인당 100만 원 한도 이내로 지원하는 것으로 청년들의 대출금 상환에 대한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이 기대된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한국고용정보원 이재흥 원장은 “청년희망재단과 함께한 이번 실태조사가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청년에 대한 장기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이뤄지길 바라며, 고용에 국한되지 않고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개발 및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청년희망재단 박희재 이사장은 청년들의 목소리가 담긴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청년들의 삶이 윤택해지기 위해서는 단순 일자리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다각적 측면으로 접근하여 엉킨 실타래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러한 조사를 통해 청년들의 전반적인 삶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청년들에게 필요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며, 나아가 전반적인 청년들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