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가정진흥원 내 양육비이행관리원(원장 이선희)은 6월 16일(금) 오후 2시 전라남도 무안군에 위치한 전라남도청 수리채에서 ‘2017년도 제3차 양육비이행관리원 지역설명회’를 개최한다.
참석 대상자는 한부모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지자체 공무원,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한부모가족복지시설 종사자 및 한부모, 양육비 이행지원 제도에 관심있는 지역주민 등이다.
본 설명회는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안내’, ‘양육비 이행지원 제도의 이해’, ‘양육비 이행지원 사례’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먼저, 여성가족부에서 한부모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소개하여 종사자들이 한부모에게 더 많은 복지서비스를 안내할 수 있도록 하며, ‘양육비 이행지원 제도의 이해’에서는 양육부·모가 비양육부·모로부터 양육비를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양육비 이행지원 제도 소개 및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역할,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종류 및 신청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한다. 마지막으로 양육비를 지급받게 된 실제 사례 소개를 통해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의 이해를 돕는다.
양육비이행관리원은 비양육부·모로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에게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5년 3월 출범한 이래, 양육비 상담에서부터 합의, 소송, 추심, 모니터링, 면접교섭 서비스 등 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 양육비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선희 양육비이행관리원 원장은 “본 교육을 통해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를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면서,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양육비는 반드시 이행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